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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로그인과 네이버 체크아웃을 붙였습니다. 그런데...

T.wide 2011. 6. 3. 18:52


저희 공식쇼핑몰 에코앤펀(http://www.econfun.co.kr)에 다음로그인과 네이버 체크아웃을 붙였습니다. 메이크샵 솔루션을 쓰니 이런거 붙이는건 아주 간단하네요..

두가지를 붙여놓으니 기분이 묘하고 또 복잡합니다.

다음 로그인, 네이버 체크아웃을 붙임으로 해서 고객들은 이름도 생소한 엄한 쇼핑몰에 회원 가입 안하고도 대한민국 대표 두 포털의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네이버 체크아웃 때문에 약간 애매모호한 쇼핑몰의 상품도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는 장점이 분명 있을 것 같습니다..(심지어 할인 혜택도 있습니다.)

반면,,
쇼핑몰 운영자의 입장에선 회원이 잘 늘어나지 않겠네요..
매출만 잘 나오면 상관없다라고 말하기엔 좀 애매합니다.

네이버, 다음 아이디를 이용하면 되니 회원가입 잘 안할꺼구요,,
그에 따라 고객관리(CRM) 잘 안하게 돌꺼구요,
그럼 쇼핑몰에 회원은 없고 상품만 있는 상태가 되는겁니다. 

그러다가 만약 이러저러한 이유로 네이버가, 다음이 로그인서비스던 체크아웃이던 서비스를 안하게 되면,,

그간 고객모집, 고객관리 시원찮게 하던(혹은 못하던) 회사들은 하루아침에 쇼핑몰 처음 만들었던 상태가 되니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패닉상태가 될것 같습니다.

네이버, 다음(특히 네이버) 오리엔티드한 서비스가 되어버리니 네이버가 이렇게 하자면 이렇게 해야하고 저렇게 하자면 저렇게 해야 하는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듭니다.

괜한 걱정인가요? ^^;

한편으론 네이버 체크아웃이던, 옥션 iPay던, 이니시스의 inip2p같은 에스크로 결제 서비스가 있으니 쇼핑몰이 정말 필요하긴 한건가?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있는 기능이니 우선 붙여놓고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  
회원가입에 대한 헤택도 만들어 일단 더뎌도 회원은 받고, 포털의 낌새가 약간 이상하다 싶으면 바로 뺼 수 있게 준비(?)를..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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