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와이드

블랙박스 구매시 고려해야 할 점 본문

다양한 상품들

블랙박스 구매시 고려해야 할 점

T.wide 2012.08.09 12:18

블랙박스 판매를 준비하면서 약 한달여간 블랙박스를 직접 사용해 보기도 하고, 이런 저런 정보를 찾아보기도 하고, A/S도 다녀와보고, 여러가지로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한달간 사용을 해보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블랙박스에 대한 생각들을 정리해 보았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을 100% 만족하는 상품은 아직 못보긴 했습니다.
그건 블랙박스 뿐 아니라 TV도, 디카도, 자동차도,, 그 무엇도 100% 만족 스런 상품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기에 어떤 블랙박스를 구매하더라도 구매자의 판단하에 결정해야 할 사항이라 생각되구요..

이러저러한 느낌을 정리한 이유는 어떤 블랙박스를 구매할 것이냐 고민하는 분들께 약간의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이었습니다.

개인 의견이므로 여러분이 바라보는 시각과 분명 다를 수 있습니다.
의견이 다르다고 딴지는 걸지 말아주시구요.. 그냥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도 있구나.. 라고 생각해주시고 혹 틀린 정보가 있다면 그런건 기꺼히 지적 받겠습니다. ^^

그럼 이제 시작~~~

블랙박스에 대한 고찰 

1.     화소

A.     Full HD Full HD급은 무엇인가?

디카를 구매할 때 300만 화소다, 500만 화소다라고 말하는건,
최대크기로 촬영한 사진의 가로*세로를 곱해서 300만 혹은 500만이 나와야 300만화소 카메라이다. 참고적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NX100 카메라는 1460만화소로 표현되며, 사진은 4592 * 3506 pixel로 촬영 가능하다.. 곱해보자 16,099552가 나온다. 1600만 화소라 표현해도 되는 것이다.
이런 것 처럼 Full HD라 하면 가로 * 세로가 1920 * 1080이 나와야 Full HD라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여러분이 사용하는 혹은 앞으로 사용하려고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는 제품이 정말 Full HD인지 500만 화소인지 상품설명에 나와있는 해상도를 곱해서 확인해보길 바란다.

설명만 그럴듯하게 Full HD, 500만 화소다 표현하고 가로*세로 해상도를 노출하지 않았거나 곱해봤더니 표현한 수치보다 작은 결과물이 나온다면 다소 과장 광고라 할 수 있겠다.

B.      Full HD는 꼭 필요할까?
진짜 Full HD이거나 진짜 300만 화소를 자랑하는 블랙박스도 존재할게다..
그러나 정말 이렇게 고해상도의 카메라를 가진 블랙박스가 필요할까?
물론 고해상도의 영상으로 보면 선명하니깐 좋긴 할게다..

하지만 블랙박스란 사고의 기록을 저장하기 위한 장치이다. 굳이 멀리 잘 가고 있는 차량의 번호를 확인할 필요는 없다는 얘기

500
만화소 카메라나 800만 화소 카메라나 촬영 결과물을 가지고 사람의 눈으로 구분해 내기는 어려운 것 처럼 신고정신이 강해 멀리서 발생한 사고까지 선명히 확인해서 제보를 할 요량이 아니라면 비싼 돈주고 고해상도의 블랙박스를 구매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다.

2.     광각 정도

A.     사진을 촬영하다 보면 망원보다는 광각의 필요성을 좀 더 느끼게 되는데 이는 블랙박스도 마찬가지이다. 멀리있는 사고 보다는 내 차에 문제를 일으킨 차량을 찍어야 하므로 넓은 각도를 지원하는 블랙박스가 좋다

3.     열화현상

A.     블랙박스도 일종의 작은 컴퓨터(전자기기)이다. 당연히 발열 현상이 있기에 만져본 사람은 알겠지만 무척 뜨겁다.

이런 뜨거움 때문에 열화현상이라해서 너무 온도가 높은 경우 사진(또는 영상)촬영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검색창에서 "열화현상"이라 검색하면 다양한 사진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런 열화현상은 보통 80~90도 정도의 온도에서 발생하는데 잘 알다시피 한여름 차량 내부의 온도는 충분히 70~80도를 넘긴다.

그러므로 블랙박스 구매시에는 화소보다는 동작 온도가 훨씬 중요하다.
제품 설명에 동작 온도가 70도 이상인 제품을 고르는게 좋다

4.     디자인

A.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제일 우선순위가 되는게 디자인인 경우도 상당히 높다.
같은 가격이면 좀더 이쁜 제품에 눈이 가고, 혹은 조금 비싸더라도 디자인이 좋으면 그걸 선택하게 되는건 지극히 정상이다

하지만 아직 블랙박스는 아닌 것 같다.
열화현상과도 맞물리는 얘기인데 블랙박스에 냉각기(쿨러)가 들어있는 제품은 단 하나도 못봤다. 그만큼 열에 취악하다는 얘기인데, 최근 예쁘게, 오밀조밀 만들어 내는 제품들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는 있지만 열에는 많이 취약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좀 투박하더라도 내부 공간이 좀 여유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5.     LCD가 있고 없고,,

A.     블랙박스란 제품이 사고 기록을 저장하는 장치인만큼 사고 당시의 상황을 바로 확인해 줄 수 있는 제품(display 화면이 있는)이라면 훨씬 좋겠다. 다만 이런 경우 가격의 압박이 있으므로 잘 생각해서 고르면 좋겠다.

6.     그외,

A.     블랙박스의 전원 공급은 자동차의 배터리를 이용하는 관계로 잘못하면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상시 전원 케이블을 통해 배터리가 방전되는 일은 없도록 하는게 중요하겠다.

B.      내장배터리
USB
메모리가 인식안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수십가지가 될 수 있다. 그만큼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경우의 수가 있다는 얘기.

블랙박스도 단순한 촬영장치이지만 예상치 못한 문제가 수두룩 하다. 어떤 경우라도 사고당시의 상황은 녹화가 되어야 하기에 배터리가 내장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겠다.

C. 1채널,2채널, 4채널.. 등등등
1채널은 전방만, 2채널은 전방과 후방을, 그 이상은 차의 이곳 저곳을 촬영할 수 있는 것인데.. 채널수가 늘어날 때 마다 가격도 그만큼 상승한다.그 어떤 곳에서의 접촉 사고도 놓침이 없이 잡아내겠다하는 분들은 다채널을 구매하시면 될텐데, 그게 아니라면 앞/뒤를 촬영하는 2채널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싶다.

C. A/S
모든 상품이 그렇듯 블랙박스도 A/S가 꼭 필요한 상품이다. A/S가 주체가 애매하거나, 통화가 어렵거나, 뭔가 석연치 않으면 스펙이 아무리 화려해도 구매를 보류하시길..
A/S는 모든 제품의 구매에 앞서 꼭 확인해 봐야 하는 필수 항목이다.


이렇게 이미지도 한장 없는 긴 길을 작성해 봤습니다.

블랙박스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사업자 정보 표시
씽크와이드 | 강승규 |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송내동 433-16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30-40-31023 | TEL : 070-8267-5574 | Mail : mdrg.twide@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경기부천-32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